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의 증상과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증상과 치료

개요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이러한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입니다. 이 질환은 갑상선에 염증이 생겨 갑상선 세포가 파괴되면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갑상선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에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아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피로감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성 피로감을 느끼며, 일상적인 활동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체중이 증가합니다.

체중 증가

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근육의 대사가 저하되어 근육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추위를 타는 것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열 발생이 감소하기 때문에 추위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변비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장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또, 피부가 창백해지고, 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의 변화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월경 과다 증상으로 생리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즙 분비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프로락틴(젖분비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가 자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이 모호하거나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다른 질환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진단

혈액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하는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인 T3와 T4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됩니다. 또,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갑상선 자가항체 검사

원인이 자가면역질환인 경우, 갑상선 자가항체가 검출됩니다. 갑상선 자가항체 검사를 통해 자가면역질환 여부를 확인합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

갑상선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하기 위해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갑상선 결절이나 갑상선염 등의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사성 요오드 섭취율 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갑상선염에 의한 것인지, 갑상선 결절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방사성 요오드 섭취율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방사성 요오드를 섭취한 후 갑상선의 요오드 섭취율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위의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장기간에 걸쳐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의사와 환자 간의 소통과 협조가 중요합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는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갑상선 호르몬제는 알약 형태로 되어 있으며,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합니다.

용량 조절

갑상선 호르몬제의 용량은 환자의 나이, 체중, 갑상선 호르몬 수치 등을 고려하여 조절합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면서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여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용량을 조절합니다.

치료 기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심한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제를 고용량으로 복용해야 하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할 때에는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두통, 소화불량, 설사 등이 있습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하게 복용하면 갑상선 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용량을 정확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임신 중인 경우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면서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여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신생아의 경우 출생 직후부터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면서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여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경과/합병증은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는 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되며, 성인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 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됩니다.
  • 이미 지능이 떨어진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어도 지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심혈관계 합병증으로는 심장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 신경학적 합병증으로는 혼수, 체온저하 및 저혈압 등이 있습니다.

식이용법 및 생활가이드

식이요법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식단 조절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 고칼로리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 채소, 과일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에 필요한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요오드는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에 풍부합니다.

생활가이드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제제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장기간에 걸쳐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식이요법과 생활가이드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의사와 환자 간의 소통과 협조가 중요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