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이해하기

공황장애의 이해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극도의 공포나 불안을 동반한 공황발작이 주요 증상인 질환 입니다.. 공황발작은 심장이 터질듯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의 신체적 증상과 함께,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대표적으로 뇌의 기능과 구조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 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의 이상이나 뇌의 특정 부위인 측두엽, 전전두엽 등의 구조적 이상이 공황장애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한 후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공황장애
위의 질문 중 4개 이상이 동시에 나타난 적이 있다면 공황발작을 경험한 것입니다.

 

공황발작은 흥분, 신체적 활동, 성 행위, 감정적 상처 등에 뒤따라 발생할 수 있으나, 이유 없이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발작은 주로 10분 안에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며, 심장 박동수의 증가, 호흡곤란, 발한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며, 극도의 공포와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한 느낌이 동반됩니다.

진단과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진단은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반복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공황발작이 있으며, 그 이후에 지속적인 걱정이나 발작과 관련된 부적응적인 행동변화가 있는 경우 공황장애로 진단 됩니다.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공황장애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는 SSRI와 같은 항우울제 약물과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항 불안제 약물이 사용되며, 인지행동 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경과와 합병증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대체로 청소년기 후기나 초기 성인기에 시작되며, 병의 경과는 다양하나 대체로 만성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우울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 질환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경우 타 질환이 전반적인 경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예상치 못한 공황발작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질환입니다. 이 글을 통해 공황장애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더 많은 정보와 치료 방법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참고문헌
1.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의학 3판. 2017;311-317.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2013.
3. 홍진표. 2016년도 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 297-308.
4. Kring AM, Johnson SL. Abnormal psychology 12 edition. 179-180
5. https://www.verywellmind.com/top-symptoms-of-panic-attacks-2584270
6. https://www.verywellmind.com/panic-attacks-2797316
7. https://www.healthline.com/health/anxiety/panic-attack-self-care-strategies#3

공황장애,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