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과실비율 합의, 모르면 0:100

교통사고 과실비율 합의, 모르면 0:100

교통사고 과실비율


요즘 나들이 많이 나가시죠?

차량 이용이 많다보면 사고 가능성도 높아지는데,

내가 아무리 조심해도 상대방에 의한 불가항력적인 사고가 발생해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경미한 사고는 운전자끼리 현장에서 합의하기도 하고,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보험사 직원이나 경찰을 부르기도 하지요.

저는 사고가 나면 그 순간 가장 궁금했던게 “내가 과실이 있나?…”, “난 잘못이 없는거 같은데, 상대방이 끼어든거 같은데…” 등등 사고 수습과 나의 교통사고 과실비율이 어떻게 될지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던것 같습니다.^^

사고 현장에서 경찰이나 보험사 직원은 가해자, 피해자 정도만 알려주고, 과실 비율에 대해서는 말들을 아끼더라고요. 얼마나 답답했는지…

그래서 알아보다가, 손해보험협회에서 만든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이라는 어플을 찾았습니다. 여러 자동차 보험회사들의 축적된 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다양한 사고 유형에 따라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져 차근차근 메뉴를 따라가다 보면 대략적인 교통사고 과실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보험사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다보니 최근 판례와는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대략적으로 내가 가해자인지, 피해자인지… 과실 비율이 어느정도 나오는지 미리 확인한 자료를 가지고 상대방과 합의해 나간다면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까요?

끝으로 사고시 팁을 하나 드리면, 사고 현장을 촬영할때 사진만 찍지 마시고, 동영상 촬영도 잊지 마세요.

360도로 동영상 촬영을 하면, 사진으로 놓친 부분과 동영상에 녹음된 주변 소리도 사고 처리에 중요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하네요.

아무쪼록 안전운전 하시고,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하면 답답해 하지 마시고, 소개해드린 어플로 과실비율 확인하셔서 원만하게 합의하시기 바랍니다.^^♡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