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원인부터 증상, 치료법까지

대상포진 이해하기, 원인부터 증상, 치료법

정의 및 발병위치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잠복 상태를 유지하다가 어떠한 이유로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개 몇 일 내에 피부에 발진과 물집 형태의 병변을 동반하며, 이에 따라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신체의 면역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발병하며, 이러한 상태는 60세 이상의 노인이나,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사람, 장기 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주로 피부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심각한 경우에는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원인

대상포진

원인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어릴 때 수두에 걸린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견되며, 수두가 치유된 후에도 바이러스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몸속에서 잠복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체의 면역력이 약화되면, 잠복 상태였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다시 피부로 이동하게 되고, 이 때 피부에서 염증을 일으키며 발병하게 됩니다.

증상

대상포진

증상은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며, 피부의 특정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납니다. 이 부위에서는 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발생합니다. 이 물집들은 약 10~14일 동안 변화를 겪게 되며, 초기에는 투명한 액체가 차 있는 상태에서 점차 고름이 차고 탁해지면서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대개 2주 정도 지나면 개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일부 환자에서는 계속해서 통증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가 매우 특징적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증상을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환자나, 피부 병변이 특징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수포액을 세포 배양하여 바이러스를 검출하거나, 바이러스의 핵산을 검출하는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표준이며, 이는 바이러스의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 단축,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의 사용이나 통증 관리를 위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등의 투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한 경우에는 신경 블록을 시행하는 것이 증상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대상포진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서는 피부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발생한 경우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의 위험이 있으며,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뇌염이나 간염, 폐렴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예방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백신은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평생 1회 접종이 권장되며, 이를 통해 대상포진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대상포진,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