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의 이해와 예방을 위한 가이드

대장암의 이해와 예방

대장암

개요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의 대부분이 결장이기 때문에 맥락에 따라 ‘대장’이라는 말로 ‘결장’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 자료에 따르면, 2020년에 우리나라에서 247,952건의 암이 새로 발생하였고 그 중 대장암은 27,877건으로 전체의 11.2%를 차지하였습니다. 남녀의 성비는 1.4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종류

대장암의 대부분은 선암으로, 선종성 용종에서 발생합니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신경내분비종양, 평활근육종 등도 원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부위

대장은 맹장, 결장, 직장, 항문관으로 나뉘며, 결장은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상결장으로 나뉩니다. 대장의 기능은 음식물을 분해하지는 않으며, 수분을 흡수하고 음식물 찌기로 분변을 형성해 저장했다가 내보내는 것입니다.

증상

대장암

대장암의 초기 증상은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나, 진행과 함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의 성질 변화(설사 또는 변비), 혈변, 복통, 체중 감소, 피로, 빈혈 등이 있습니다.

진단

대장암

대장암은 대장내시경, CT, MRI 등의 방법으로 진단됩니다. 대장내시경은 직접 대장 내부를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생검을 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CT, MRI는 암이 전이되었는지 확인하거나 암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치료

대장암의 치료 방법은 암의 위치, 단계, 환자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로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이용됩니다. 수술은 암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는 암 세포를 제거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방

대장암

대장암의 예방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흡연을 피하고,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며,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50세 이상의 경우 대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암 발생 및 사망자 현황(1983년 이후)

대장암,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