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신뢰 회복 위해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출처: 게임메카]

개요

메이플스토리를 운영하는 넥슨이 이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확률형 강화 상품인 ‘큐브’ 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넥슨의 심각한 논란에 대한 해결책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넥슨 사과문

메이플스토리 용사님께 사과 드립니다.

메이플스토리 용사님, 넥슨 라이브본부를 총괄하는 최원준 입니다.

오늘 공정거래위원회가 ‘메이플스토리’와 ‘버블파이터’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전자상거래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고 넥슨에 과징금 부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용자분들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마음 속 깊이 사죄 드립니다.

이번 사안은 2021년 3월 ‘메이플스토리’에서 ‘큐브’ 아이템의 확률을 자체적으로 공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확률 공개 이후 ‘보보보’ 등 특정 잠재옵션이 중복 출현하지 않는 점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공정위의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공정위는 2차례의 현장조사를 포함해 지난 3년여 간 넥슨 전체 게임의 과거 및 현재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전수조사를 진행했고 오늘 약 3년여 만에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공정위는 메이플스토리에서,

▲2010년 잠재옵션을 가중치 확률로 나오도록 변경한 뒤 당시 고지하지 않은 점

▲2011년 일부 잠재옵션의 중복 출현을 제한한 뒤 당시 고지하지 않은 점

▲2013년과 2016년 블랙큐브의 레전드리 등급 상승 확률을 조정한 뒤 당시 고지하지 않은 점에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저희의 과거 사안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넥슨은 지난 2021년 이용자분들께서 전해주신 따끔한 질책으로 ‘메이플스토리’를 더욱 좋은 게임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원점부터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투명한 정보공개와 소통, 신뢰회복을 회사의 대원칙으로 세우고 떳떳한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품질 개선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았습니다. 동일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약 3년 전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전면 공개하는 방법을 택했고, 더 나아가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 ‘넥슨 나우’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이용자분들이 직접 확률 데이터를 확인하고 확률 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오픈 API를 선보인 것 역시 이러한 노력과 고민의 일환이었습니다.

이용자분들께는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넥슨은 이번 일을 계기로 과거를 돌아보며 부족했던 점을 채우고, 이용자분들이 자랑스럽게 즐기실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미래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분들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앞으로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건강한 게임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넥슨 홈페이지 공지사항(2024.01.03)

넥슨 고객센터 정보

고객상담: 1588-7701, 게임외 상담만 가능, 게임 상담은 온라인만 가능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고객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40(삼평동), 삼환하이펙스 A동 4층 고객상담실

앱설치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넥슨의 대응책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큐브’는 캐릭터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는데 사용되는 핵심 아이템으로, 메이플스토리의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캐릭터의 잠재능력 재설정은 게임 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재화인 ‘메소’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잠재능력 재설정 변경

기존에 ‘큐브’를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던 방식이 변경되어, 이제는 ‘메소’를 통해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잠재능력 재설정에 필요한 ‘메소’의 수치는 아이템의 레벨, 잠재능력 등급 등에 따라 차등 책정될 예정입니다.

메소 획득 총량 제한

메이플스토리의 변경사항 중 하나는 ‘메소’의 획득 총량에 제한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장과 매크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해진 상황에 대한 대책입니다. 따라서 캐릭터 레벨 구간별로 매일 획득할 수 있는 ‘메소’의 상한선이 정해지게 됩니다.

추가 대응 및 중복옵션 출현 제한 해제

‘메소’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넥슨은 게임 외적으로 보안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고, 제재 대상 및 방법을 확대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이 자연스럽지 않은 확률 제약이라는 의견에 호응하여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몬스터 방어율 무시’, ‘아이템 드롭률’과 같은 주요 중복옵션의 출현 제한을 해제하였습니다.

맺음말

이번 변경은 메이플스토리가 이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넥슨은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꼼꼼히 살펴보고 더 나은 방안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용자들이 메이플스토리를 믿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큐브 삭제와 메소 총량 제한 등 주요 변경점들은 빠른 시일 내 테스트 서버에 선보이고, 이용자 피드백을 받은 뒤 1월 혹은 2월 중 반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이플스토리 큐브 판매 중단,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