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받으세요(1577-1000)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금 꼭! 신청하세요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소개

본인부담금환급금이란?
병원에서 진료 후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 과다하게 납부 되었음이 확인 되었거나 또는 보건복지부에서 병원을 현지 조사한 결과 본인 부담금을 과다하게 수납하였음이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병원에 지급할 진료비에서 그 과다하게 수납한 금액을 공제 후 진료받은 분께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국민건강보험법 제47조 3항/4항)

제47조(요양급여비용의 청구와 지급 등)

③ 제2항에 따라 심사 내용을 통보받은 공단은 지체 없이 그 내용에 따라 요양급여비용을 요양기관에 지급한다. 이 경우 이미 낸 본인일부부담금이 제2항에 따라 통보된 금액보다 더 많으면 요양기관에 지급할 금액에서 더 많이 낸 금액을 공제하여 해당 가입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④ 공단은 제3항 전단에 따라 요양급여비용을 요양기관에 지급하는 경우 해당 요양기관이 제77조제1항제1호에 따라 공단에 납부하여야 하는 보험료 또는 그 밖에 이 법에 따른 징수금을 체납한 때에는 요양급여비용에서 이를 공제하고 지급할 수 있다. <신설 2022. 12. 27.>

환급금 지급 대상자가 확인되면 주소지로 우편물이 발송된다고 하나 ‘국민건강보험’ 우편물 수령지를 이사 후 현재 살고 있는 주소로 변경하지 않았거나 주소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우편물 확인이 안돼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도 우편물을 받은 기억이 없어 혹시나 하고 조회해 봤는데, 소액이지만 환급금이 있었습니다.

병원 방문이 한번이라도 있으셨던 분들은 꼭 확인하셔서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으로 환급이 되면 좋으련만… 꼭! 본인이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고, 신청기한(3년)이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대상자에게 보내드리며 여기에 예금계좌와 예금주(신청인)의 인적사항을 기재 후 가까운 공단지사에 접수(서면, 유선, 우편, FAX, 디스켓, EDI)하시면 접수일로 부터 7일 이내 해당금액을 송금하여 드리며 신청기간은 지급신청서를 받으신 날 로부터 3년입니다.

* 보험료와의 상계 및 환입
지급대상자가 지역가입자인 경우에 공단에서는 납부하실 보험료와 상계할 수 있으며,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이후 해당 병원에서 심사평가원에 진료비 이의신청한 결과 적정 진료로 확인된 경우 이미 지 급해드린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가 환입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지급신청 접수 방법

여기에서는 인터넷 접수방법(www.nhis.or.kr > 통합민원서비스 > 사이버민원 > 개인민원 >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내용 > 본인부담금환급금 신청)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

공단지사에 방문 신청을 원하실 경우 전화(1577-1000) 또는 www.nhis.or.kr > 공단소개 > 지사찾기를 통해 가까운 지사를 확인하신 후 방문해서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Step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로그인 합니다.
(인증프로그램 관련 설명은 브라우저나 사용자 환경에 따라 상이함으로 생략 합니다. 신청 완료시 “공인인증서” or “금융인증서” 필요!)

화면 메뉴 중 “환급금 조회/신청” 클릭 합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2.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화면에서 “청구가능기간”“환금 금액”을 확인 합니다.

저는 소소하게 버스 편도 기본 요금 정도 환급 받을 수 있겠습니다. ^^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3. 환급 받으실 항목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저는 하나의 항목만 보이는데, 병원 이용이 많아 환급금 종류가 많으신 분들은 항목이 더 보일지도 모르겠네요, 어쨋든 환급금이 발생하는 항목을 모두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4. 환급금(지원금) 팝업창 확인 클릭!

앞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선택하신 환급금(지원금)을 신청하시겠습니까?’ 팝업창이 뜹니다.
화면 하단에 ‘환급 건수와 금액을 확인하신 후 팝업창의 “확인”을 클릭 합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5 환급금(지원금) 지급 신청을 위한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아래 두가지 항목에 “동의”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 환급금(지원금) 지급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필수)
2. 환급금(지원금) 지급 신청을 위한 고유식별 수집 및 이용 동의(필수)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6. 신청인 정보 화면 입력

  1. 신청인 본인의 정보를 입력 합니다.
    신청인 성명, 신청인 주민번호, 전화번호필수 입력 화면 입니다.

  2. 본인의 환급계좌 번호를 입력 합니다.
    거래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신 후 “계좌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7. 계좌확인 후 화면 하단의 “신청”을 클릭 합니다.

‘지급 동의 계좌여부 선택’, ‘자주 사용하는 계좌로 등록’은 선택 항목 입니다. 저는 다음에 신청할때 편의를 위해 선택했으니 본인이 편의에 따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8. 본인 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설명은 관련 서비스 기관, 이용하시는 브라우저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등으로 상이한 부분이 많아 생략 합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Step9. 신청정보 확인

환급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메세지와 함께 화면 하단에서 신청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맺음말

저같은 경우 금액이 크진 않았지만 기한이 지나면 저도 모르게 사라질 수도 있었다고 생각하니 씁씁한 생각이 듭니다. 요즘 같이 인터넷이 발달한 세상에서 자동 환급은 커녕 문자, 메일 알림도 아닌 주소지로 우편물 발송 후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기한 후 환급금이 소멸된다고하니 이게 맞나 싶기도 하고, 4대 보험은 칼같이 떼가는걸 보면 자동 지급이 기술적으로 문제될거 같진 않은데, 과연 환급해 줄 의지가 있는건지, 제도만 만들어서 생색만 내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주변 지인분들에게도 알리셔서 “병원비 자기 부담금 환급”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병원비 자부담금 환급,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