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에 대한 이해와 관리 방법

부정맥(arrhythmia) 대한 이해

오늘은 우리가 생각보다 익숙하지 않은 심장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부정맥에 대한 것입니다.

소개

부정맥

심장은 전기 자극에 의해 수축하고 확장하는데, 이는 신체 각 부분으로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심장에서 전기신호의 생성이나 전달에 이상이 생기거나,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발생할 경우,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혹은 불규칙해지는 현상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부정맥

부정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 심장 이상, 담배나 술, 카페인 등의 섭취, 기타 심장 질환, 갑상선 질환, 비만, 수면무호흡증, 고령, 그리고 유전적 요인 등이 그것입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부정맥이 발생하면, 가슴 두근거림, 흉통, 현기증,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악성 부정맥인 경우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마비되어 심장마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고 검사하나요?

부정맥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검사,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기립경사대 검사, 심초음파, 전기생리학적 검사, 이식형 사건 기록기 등을 통해 진단하고 검사합니다.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치료법은 부정맥의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원인 교정, 약물치료, 제세동기나 인공 심장 박동기 삽입, 전극도자 절제술, 외과적 절제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경과와 합병증은 어떻게 되나요?

부정맥

종류에 따라 경과와 예후는 다릅니다. 치료가 필요 없이 경과관찰만으로 충분한 부정맥도 있고, 시술로 완치가 되는 부정맥, 약물치료를 지속해야 하는 부정맥, 인공 심장박동기 또는 제세동기와 같은 기구를 몸에 이식해야 하는 부정맥 등이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부정맥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술, 담배,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중 관리와 부정맥과 연관되는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맥 환자의 식이요법과 생활 가이드는?

금연과 금주가 중요하며, 스트레스 관리와 꾸준한 운동도 중요합니다. 또한, 심장 건강에 좋은 식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맥은 심장의 중요한 기능인 박동을 깨트려 신체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진단과 치료, 그리고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한국건강관리협회

참고문헌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1.09.28.). 9월 29일 ‘세계 심장의 날’, 통계로 알아보는 심장질환 [보도자료].Retrieved from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1000100&brdScnBltNo=4&brdBltNo=10428&pageIndex=1#none

  1. 김준호 (2014.09.29). 서맥성부정맥왜치료늦나했더니…[온라인기사]. Retrieved from http://www.medical-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4

  2. 대한부정맥학회 (2021). 2021 심방세동 진료 지침.

  3. Kim, D., Yang, P.S., Jang, E.S., Yu, H.T., Kim, T.H., Uhn, J.S., … Lip, G.Y. (2018). 10-year nationwide trends of the incidence, prevalence, and adverse outcomes of 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nationwide health insurance data covering the entire Korean population. Am Heart J. 20:20-26.

부정맥,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