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실내외 환경관리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환경관리 고려 사항

Ⅰ. 서론

유아기의 발달은 생후 5년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면서 빠른 성장과 발달을 겪는다. 요즘은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 되어 영유아들은 가정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을 통해 돌봄과 교육의 기회를 얻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교육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실내외 환경은 유아에게 물리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주어진 환경의 질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내외 환경은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실내환경을 구성에는 영유아 연령 및 신체발달수준의 적합성과 시설설비의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과제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에게 중요한 실내외 환경구성 시 고려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사항
    1) 심리적 안정감
    영아의 경우 신뢰감, 애착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말과 행동이 자유롭지 않으므로 즉각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영아들이 교사의 한눈에 볼 수 있어 상시 돌봄이 가능한 환경이어야 한다.
    유아의 경우 자율성, 자기주도, 탐색, 자기조절 등 놀이를 통한 학습 경험을 위한 공간뿐만 아니라 유아의 안전과 활동의 적절한 지원을 위해 교사의 관찰이 가능해야 한다.

특히 영유아가 부모와 떨어져 처음으로 경험하는 장소이므로 실내환경은 가정과 연계하여 편안함을 느끼도록 구성해야 하며 놀잇감과 교구,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공간의 일관성과 질서가 있어야 한다.

2) 신체적 안전성을 고려한 환경구성
영유아는 안전에 대한 지식, 사고 대처 능력이 미숙하므로 안전한 놀이환경구성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특히 유아는 호기심이 많아 물건을 만지고 탐색을 시도하려 한다. 이때 위험으로부터 교사가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사각지대가 없게 공간을 배치해야 하며, 놀이 과정 중 유아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기 쉽거나 밀집도가 높은 영역은 통합하거나 넓게 배치하도록 한다.

영유아의 신체활동을 위해 안전하게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만약 공간이 협소할 경우 교사는 영유아의 활동에 맞게 공간을 재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흥미·놀이영역에서 유아의 활동이 증가할 때는 놀이의 상황과 유아의 연령 및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을 위해 교구장과 책상을 재배치해야 하며 이때 유아의 이동통로는 확보한다. 고정된 환경은 유아가 싫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유아의 참여와 반응에 따라 수정, 보완되어 다양하고 안정감 있는 재구성이 필요하다.
교실 환경에 있는 놀잇감과 책상, 교구장은 견고하고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평소에 안전한 환경이 구성되고 잘 유지되는지 수시로 확인되어야 한다.

3) 발달적 적합성에 따른 환경구성
유아의 발달수준, 연령, 성별, 흥미를 고려하여 충분한 양과 다양한 종류의 놀잇감과 다양한 놀이를 위한 공간구성이 마련되어야 한다. 놀잇감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 협동 놀이 정도 및 질, 갈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놀잇감의 양과 놀잇감의 연령별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하여 기저귀 갈이대와 수유 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수유 공간과 휴식영역이 별도로 마련되어야 하며 교구장·책상·사물함의 경우 연령과 발달적 특징에 맞게 알맞은 크기와 높낮이로 구성되어야 한다.

4) 다양성을 나타내는 환경구성
유아에게 제공되는 다양성은 유아의 창의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공간의 재배치와 다양한 놀잇감은 유아의 놀이를 다양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것을 통해 놀이의 질과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수·조작, 과학영역은 교실 상황에 따라 연합, 분리 배치가 가능하며 신체영역 구성 시 교실이 협소한 경우 실내 여유 공간을 마련하여 제공할 수 있고 영아의 경우 신체, 탐색 영역에 놀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역할, 쌓기, 음률 활동 놀잇감을 비치하여 지원할 수 있다.
영유아의 미술 활동 후 완성된 작품이나 결과물의 감상할 기회를 주기 위해 장소가 협소하다면 교실 입구에 가까운 쪽에 구성하여 자유롭게 탐색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기관 유형 및 프로그램, 지역 특성에 따라 실내환경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문화 유아가 많은 기관의 경우 다문화 인형 등 다문화 관련 내용을 반영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1.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환경구성 시 고려사항
    1)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기구
    영유아의 놀이 특성 및 신체 크기, 능력 등을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 고정식 대근육활동놀이기구와 유아의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이기구 중 이동이 가능한 실내용 놀이기구, 모래놀이도구, 기타 신체활동을 위한 도구들이 권장된다. 이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크기와 기능을 갖춘 도구이며 놀이 시 유아의 수에 적합해야 한다.

2) 자연의 변화를 느끼는 환경의 요소
햇빛, 바람, 나무, 꽃 흙, 모래 등 다양한 자연 요소를 직접 경험하기 뿐만 아니라 바람을 느껴보기, 꽃잎 관찰하기, 흙 만져보고 밟아보기, 구름 관찰하기 등 일상적 활동도 필요하다. 유아의 흥미에 따라 유아 자신이 바깥 놀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때, 교사는 놀이나 활동을 제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실외활동 시 안전성
유아의 자발적 요구, 흥미에 따른 놀이가 가능하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게 되므로 실외활동 바닥은 모래나 쿠션, 우레탄 블록 등을 깔아서 추락이나 충돌과 같은 위험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교사는 실외 시설이나 구조 등 물리적인 환경이 안전한지 수시로 살펴보아 즉시 수정 보완해야 하며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놀이와 공간을 제한해야 한다.

4) 유아의 다양한 활동에 관한 교사의 융통성
유아는 탐색하고 모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유아의 본능적인 특성을 존중하며 교사는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별한 자료가 필요 없는 활동(땅에 나뭇가지로 그림 그리기, 흙 위에 물로 그림 그리기 등), 놀이기구 활용 놀이(미끄럼틀 타고 오르내기기, 그네 타기 등)를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Ⅲ. 결론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아는 주어진 환경의 질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실내외 환경은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자극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유아들은 주변환경과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학습하고 성장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구성 시 고려할 사항을 생각하며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실내외 환경을 만들어 유아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을 만들어 주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 교재 : 김정숙. 이수민. 박진아(2023)『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방송대 출판문화원.
    방송통신대학 멀티미디어 강의 참고
  • 기타 : 유치원 교무학사·신설 업무메뉴얼 – 경기도 교육청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환경관리,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