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제대로 알아보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 알아보기

개요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두통, 고열,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증상을 동반합니다. 특히, 계절성이 있어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합니다.

원인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과 B형에 의해 발생하는데, A형은 바이러스 표면의 H항원과 N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만약, 사람에게 기존에 면역이 없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유행하게 되면, 이는 전 세계적인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인플루엔자
증상은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과 함께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을 동반합니다.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진단/검사

인플루엔자
독감 유행 시기에 앞서 독감 증상이 있는 경우에 독감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거나,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면 확실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인플루엔자
치료는 주로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합니다. 이 중 타미플루와 페라미플루는 A형과 B형 양쪽 모두에 작용합니다.

경과/합병증

인플루엔자
합병증은 주로 65세 이상의 노인과 심폐질환, 당뇨, 응고장애, 만성 신장 질환, 면역억제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발생합니다.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폐렴으로,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세균성 폐렴이 생기기도 합니다.

예방방법

인플루엔자
예방은 매년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합병증의 고위험군의 경우 반드시 접종해야 합니다.

인플루엔자는 심각한 질환이나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감기와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증상이 있을 경우 빠른 진단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출처:질병관리청

인플루엔자,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