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9일 한글날의 유례와 역사

10월9일 한글날의 유례와 역사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날

소개

한글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종대왕꼐서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반포한 사실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5대 국경일 중 하나 입니다. 우리나에서는 10월 9일을 한글날로 정하고 태극기를 게양과 정부 행사, 사생대 등으로 기념하며,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공휴일과 겹칠 경우 공휴일 다음날 대체휴무일로 지정) 반면에 북한에서는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날인 1월 15일을 조선글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글날 공휴일 지의 유례와 역사

한글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고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를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날입니다.

처음으로 한글날 기념식이 거행된 것은 일제시대인 1926년 11월 4일로, 이때는 아직 ‘한글’이라는 명칭이 널리 알려지지 않아 ‘가갸날’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1928년에 ‘한글날’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음력으로 기념해, 매년 양력 날짜가 변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931년부터 율리우스력으로 환산하여 양력 날짜인 10월 29일에 행사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다시 환산하여, 1934년부터는 율리우스력으로 계산된 양력 날짜인 “10월28일”에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1940년에 발견된 훈민정음 해례본에서 책이 발간된 날짜가 음력 9월 상순(1~10일)으로 기록되어 있어, 이를 근거로 상순의 마지막 날인 음력 “9월10일”을 그레고리력으로 환산하여 양력 날짜인 오늘의 한글날, 즉 “10월9일”로 결정하였습니다.

1945년 독립 이후 한글날은 공휴일로 지정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공휴일이 많아 경제에 도움이 안된다는 이유(?)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공휴일 지위에서 박탈당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자와 단체들의 끊임없는 노력 끝에 2013년 부터 다시 공휴일로 재지정되었으며 현재까지 유효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글날 태극기 게양하는 방법

  1. 태극기를 다는 시간
  • 국기는 매일·24시간 달 수 있으나 야간에는 적절한 조명을 해야 한다.
  • 학교나 군부대는 낮에만 단다.
  • 국기를 매일 게양·강하하는 경우
    – 다는 시각 : 오전 7시
    – 내리는 시각 : 3월 ~ 10월까지는 오후 6시, 11월 ~ 2월까지는 오후 5시
  • 국기가 심한 눈·비와 바람 등으로 그 훼손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달지 않는다.

[관련 법령]
대한민국 국기법 제8조(국기의 게양일 등)
대한민국 국기법 시행령 제12조(국기의 게양·강하 시각)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4조(국기 게양일 및 게양·강하 시각)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8조(국기의 야간 게양)

  1. 태극기 다는 법

한글날

※ 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할 경우에는 함께 게양하는 다른 기도 조기로 게양
※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거나 깃대가 짧아 조기로 게양할 수 없는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조기임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최대한 내려 단다.

[관련 법령]
대한민국 국기법 제9조(국기의 게양 방법 등)
대한민국 국기법 시행령 제13조(국기의 게양 및 강하 방법)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7조(국기의 조기 게양)

  1. 국기 다는 위치
  • 단독(공동) 주택 : 집 밖에서 보아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한다.

한글날

  • 건물 주변 : 전면 지상의 중앙 또는 왼쪽,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의 중앙, 또는 주된 출입구의 위 벽면의 중앙에 게양한다.

한글날

  • 차량 : 전면에서 보아 왼쪽에 게양한다.
    ※ 건물 또는 차량의 구조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국기의 게양 위치를 조정할 수 있음

[관련 법령]
대한민국 국기법 시행령 제18조(국기의 게양 위치)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10조(주택 및 건물에서의 국기 게양)

출처: 행정안전부


한글날 노래

최현배 작사, 박태현 작곡

1절
강산도 빼어났다 배달의 나라
긴 역사 오랜 전통 지녀온 겨레
거룩한 세종대왕 한글 펴시니
이 세상 밝혀주는 해가 돋았네
한글은 우리자랑 문화의 터전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2절
볼수록 아름다운 스물넉자는
그 속에 모든 이치 갖추어 있고
누구나 쉬 배우며 쓰기 편하니
세계의 글자중에 으뜸이도다
한글은 우리자랑 민주의 근본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3절
한 겨레 한맘으로 한데 뭉치어
힘차게 일어나는 건설의 일꾼
바른 길 환한 길로 달려나가자
희망이 앞에 있다 한글의나라
한글은 우리 자랑 생활의 무기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한글날 관련 영화

  1. 말모이
    개봉일: 2019년 1월 9일
    감독: 엄유나
    출연: 유해진, 윤계상 外
    상영시간: 135분
    줄거리: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조선어학회 사건을 모티브로, 일제강점기 시대 평범한 사람들이 일제에 항거하며 말과 마음을 모아 ‘우리말 큰사전’을 편찬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 입니다.

  2. 나랏말싸미
    개봉일: 2019년 7월 24일
    감독: 조철현
    출연: 송강호, 박해일, 전미선 외
    상영시간: 108분
    줄거리: 역사가 담지 못한 한국의 진실이라는 주제로, 세종대왕 훈민정음 직접 만들었다는 설을 부정하고, 신미대사라는 승려가 훈민정음을 대작했다는 설을 줄거리로 삼았습니다. 이로인해 역사 왜곡이 있어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맺음말

한글날은 우리나라 국민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날입니다. 한글은 세종대왕이 백성들을 위해 창제한 것으로, 그 가치와 중요성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글의 가치를 알리고, 그 창제 과정을 기리기 위해 우리는 매년 10월 9일을 한글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매년 한글날이면 우리는 태극기를 게양하며 이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한글’에 대한 사랑과 존경심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홈으로 이동 합니다.

Leave a Comment